상단으로 이동


조회 게시물
게시물 조회
보도자료" /> 게시물 상세조회
제목 서울 기후변화장관급회의, 도하의 성공을 예약하다
등록자 기획총괄팀
등록일 2012.10.24
조회수 3,591
첨부파일

서울 기후변화장관급회의, 도하의 성공을 예약하다
 ◇ 환경부 장관․카타르 부총리, 23일 공동의장 요약문(Co-Chairs' Reflection) 발표
  - 교토의정서, 장기협력행동, 2020년 이후의 새로운 기후체제에 대한 균형적 협상 진전에 합의
  -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이 기후변화 대응에 핵심요소라는데 공감
 ◇ 47개 참가국, 녹색기후기금(GCF)의 조속한 출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한국의 GCF 유치를 한 목소리로 축하


□ 세계 각국의 장관들이 녹색경제로의 전환 필요성을 강조하며 더욱 야심찬 온실가스 감축 행동을 위한 핵심 요소로 저탄소 녹색 성장 전략을 다시금 주목했다.

□ 환경부(장관 유영숙)는 23일 오후 1시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지난 22일~23일 이틀간 개최한 서울 기후변화장관급회의(Pre-COP18)의 공동의장 요약문을 발표하며 이번 회의를 성황리에 마무리 지었다.
○ 이 회의는 1개국 부총리, 22개국 장관, 9개국 차관, 15개국 기후변화대사와 협상 수석대표 등 총 47개국 250여명이 참석해 규모나 참석 직급에서 한국에서 개최된 기후변화 관련 분야의 사상 최대이자 최고의 회의였다.
※ Pre-COP :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nference of the parties, COP)에 앞서 개최되는 장관급 회의

□ 이틀간 진행된 이번 회의에서 각국 장관들은 다가오는 제18차 당사국총회(COP18, 카타르 도하)에서 다뤄야 할 핵심 이슈들에 대한 정치적 방향을 결정하고자 노력했다.
○ 특히, 장관들은 성공적인 도하총회(COP18)를 위해 1) 2차 공약기간 온실 가스 감축 목표에 대한 교토의정서 개정안의 채택, 2) 장기협력행동 트랙의 종료, 3) 2020년 이후 새로운 기후체제 마련에 대한 협상(더반 플랫폼)이 지체 없이 2015년에 종료돼야 함에 의견을 모았다.

□ 또한, 영국, 호주, 스웨덴, 노르웨이, 중국, 에티오피아 등 많은 국가의 장관들은 녹색경제로의 전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미 많은 국가에서 이행 중에 있는 저탄소 녹색 성장 전략이 효과적이고 더욱 야심찬 온실가스 감축 행동을 위한 핵심 요소라는 데 뜻을 함께 했다.
○ 특히, 더반결정문에 반영된 개도국의 저탄소개발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각국의 경험 공유가 중요함을 강조하며 구체적 사례로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lobal Green Growth Institute, GGGI)를 제시했다. 

□ 유영숙 환경부 장관은 압둘라 빈 하마드 알 아티야 카타르 부총리와 공동의장직을 수행하며 참가한 장관들이 도하 총회에서 논의할 이슈에 대한 공동의 비전과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독려했다.
○ 참석자들은 공동의장으로서 한국이 보여준 리더십과 최근 녹색기후기금 유치 등 기후변화분야에서 한국의 잇단 적극적 행보를 높이 평가하며 한국과 카타르의 긴밀한 협력이 도하 총회의 성공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 한편, 녹색기후기금(Green Climate Fund, 이하 ‘GCF’) 등 재정 이슈에 대해 참가국들은 안정적 재원의 확보가 기후변화대응의 촉매기능을 수행하는 만큼, GCF의 조속한 운영(operationalization)이 필수적이라는데 뜻을 같이 했다.
○ 이번 장관급회의에 참석한 47개국 중 18개국이 GCF 이사국이었으며, 회의장에서는 유치경쟁 시의 긴장된 분위기가 사라지고 독일, 폴란드 등 경쟁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들이 한 목소리로 한국의 녹색기후기금 유치 성공을 축하했다.
○ 아울러 참가국들은 도하 총회(COP18)에서 녹색기후기금 사무국 유치가 인준되고, 기후변화장관급회의의 결과가 총회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국 정부의 지속적 리더십과 기여를 요청했다.

□ 이에 유영숙 환경부 장관은 유치 경쟁국이었던 독일이 그동안 기울여 온 기후변화를 위한 노력에 특히 감사를 표명하며 “녹색기후기금의 성공을 위해 개도국과 선진국이 함께 노력해가자”고 답했다.

□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회의는  도하 총회에 앞서 이틀간 주요 국가들이 서로의 입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도하에서 결정돼야 할 주요 이슈들을 정하는데 의견을 같이했다는 점에서 뜻 깊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 이어 “이번 회의가 더반총회(COP17)에서의 결과물(더반플랫폼, 녹색기후기금 설립 등)이 도하 총회에서(COP18) 구체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잇는 연결고리(linkage)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