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


조회 게시물
게시물 조회
보도자료" /> 게시물 상세조회
제목 '녹색생활 실천' 제5회 그린스타트 전국대회, 4일 부여서 개최
등록자 기획총괄팀
등록일 2012.10.05
조회수 3,947
첨부파일
'녹색생활 실천' 제5회 그린스타트 전국대회, 4일 부여서 개최


◇ 저탄소 녹색성장 우수기관 유공 포상, 그린스타트 경연대회 우수팀 시상
◇ 녹색생활 전시․체험관 운영, 그린스타트 창작동요 축하공연 등 풍성한 행사도 병행
◇ “동절기 전기·에너지 절약하기 - 나부터 실천하기” 다짐 선포

 

 

□ 환경부와 그린스타트 전국네트워크, 충남도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5회 그린스타트 전국대회'가 10월 4일 충남 부여 백마강 특별행사장에서 개최된다.
○ 그린스타트는 전국에 246개 네트워크가 참여하고 6만 5천여 명의 그린리더가 활동 중인 명실상부한 전국 단위의 녹색생활실천 연합으로, 우리나라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40%(2007년 기준)를 차지하는 가정과 상업,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줄이기 범국민실천 운동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 이날 행사에는 양수길 녹색위원장, 윤종수 환경부차관,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진 그린스타트 전국네트워크 상임대표, 수상기관 임직원 및 그린리더 등 총 3,000 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 이번 그린스타트 전국대회에서는 대통령 포상을 받는 공군본부와 충남도청을 비롯해 녹색생활과 에너지 절약을 위해 헌신한 저탄소 녹색성장 유공자 포상과 그린스타트 경연대회 우수팀 시상이 실시된다.

○ 이와 함께 그린스타트 창작동요제 수상작 공연, 일반인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녹색생활 전시․체험관 운영, 걷기대회, 녹색생활실천 O·X 퀴즈대회 등 풍성한 행사가 진행되며 명실상부한 녹색생활 실천 다짐과 녹색축제의 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 특히, 환경부 등은 이번 대회에서 전기·에너지 절약, 대중교통 이용, 여름철 시원한 옷입기(쿨맵시) 및 부채 이용, 겨울철 내복입기(온맵시) 등 저탄소 생활양식을 인식시키고 지난 4년간의 성과를 되돌아볼 예정이다.
○ 이를 통해 민․관 거버넌스 활동으로서 참여단체들과 결속력을 강화하고 성과중심의 실천과제를 발굴․보급하는 등 ‘그린스타트 운동’을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 아울러, 최근 혹한시의 전력 수요가 여름철 피크 수요를 초과했던 사례와 최근의 어려워진 전력공급 상황을 감안해 ‘동절기 전기․에너지 줄이기- 나부터 실천하기’ 퍼포먼스, 범국민 전기·에너지 줄이기 실천수칙 전파 등 절약 운동도 함께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동절기 에너지․전기 줄이기 실천 수칙》

겨울철 실내온도 미지근하게 하여 쾌적한 건강 유지하기

- 겨울에는 내복, 목도리 등 따듯한 옷을 착용하기

- 창문 틈새에 단열재 붙이기

- 점심시간에는 조명과 난방기 끄기

- 실내 전등 한등 끄기

- 사용하지 않는 전기 플러그 뽑기 등

 

□ 환경부와 그린스타트 네트워크 관계자는 “이번 전국대회를 계기로 그린스타트 운동을 제 2 도약기로 전환하고 향후 기후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과 녹색생활 실천을 이끌 수 있는 프로그램 마련을 위해 더욱 매진할 계획”이라며 전 국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동참을 요청했다.  

- 저탄소 녹색성장 유공 포상

대통령 포상 2개팀(공군본부, 충남도청)

국무총리 포상 2개팀(금천구청, 녹색기후학교 학장 김영만)

▪ 환경부장관 표창 6개 단체

- ‘제3회 그린스타트 경연대회’ 우수 네트워크(30팀) 및 그린리더(20팀) 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