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


조회 게시물
게시물 조회
보도자료" /> 게시물 상세조회
제목 환경부 주관 개도국 온실가스 감축포럼 16일 개최
등록자 기획총괄팀
등록일 2012.03.20
조회수 3,262
첨부파일
환경부 주관 개도국 온실가스 감축포럼 16일 개최
◇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주관 ‘개도국 녹색성장·온실가스 감축 모형 협력포럼’ 제3차 운영위원회 말레이시아에서 개최
- 14개국 30여명 온실가스 감축분야 전문가 참석, 국가별 온실가스 인벤토리 및 모델링 기초조사 경과 등에 대해 논의
- 한국의 녹색성장과 온실가스 감축 노하우 확산 기대

□ 환경부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이하 ‘센터’)가 주관하고 말레이시아가 후원하는 ‘개도국 녹색성장·온실가스 감축모형 협력포럼(이하 ‘C2GMF’)‘ 제3차 운영위원회가 16~17일 양일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말라야대학교에서 개최된다.
※ C2GMF(Cooperative Green Growth Modeling Forum): 한국이 주도하는 개도국 전문가 포럼
○ C2GMF 운영위원회는 우리나라 녹색성장의 앞선 경험을 전파하고, 개도국의 능동적인 기후변화 대응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센터에서 지난 2010년 6월, 구성을 제안하고 참여 국가를 확대하는 등 운영을 주도해오고 있는 조직이다.
- 9개국으로 시작된 C2GMF 운영위원회는 현재 17개국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14개국 30여명(공무원 및 전문가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 1차(2011년 2월, 9개국 참가), 2차(2011년 7월, 13개국 참가), 3차(2012년 3월 14개국 참가)

□ 이번 운영위원회에서는 각국에서 수행하고 있는 인벤토리, 모델링 기초조사경과 및 금년 7월 개최예정인 국제포럼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 특히, 개회 세션 직후 현지 언론을 대상으로 기자회견을 실시할 예정으로, 말레이시아에 우리나라의 녹색성장 및 온실가스 감축분야 성과를 소개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또한, 말레이시아 과학기술혁신부장관 및 에너지·녹색기술& 수자원부 부사무총장 등의 참여로 양국 간의 온실가스 감축분야 협력체계를 더욱 견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아울러, 생물다양성 과학기구(IPBES) 사무국의 서울 유치 희망을 피력하고 C2GMF 회원국들의 적극적인 협조도 요청할 예정이다.

□ 센터 관계자는 “이번 포럼 운영위원회를 통해 한국의 녹색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전문지식을 확산하며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한편, 매년 2회 개최되는 C2GMF 운영위원회는 상반기는 개최를 희망하는 국가에서, 하반기는 국제포럼과 연계해 한국에서 개최되고 있다.
○ 4차 운영위원회 및 ‘2012 온실가스 감축분석모형 국제포럼’은 오는 7월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