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


조회 게시물
게시물 조회
보도자료" /> 게시물 상세조회
제목 체감온도 2℃ 낮추는 쿨맵시로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
등록자 기획총괄팀
등록일 2012.05.29
조회수 4,238
첨부파일

체감온도 2℃ 낮추는 쿨맵시로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


◇ ‘쿨맵시’ 실천으로 냉방비용 절약, 냉방병 예방 및 온실가스줄이는 1석 3조의 쿨맵시 캠페인 전개
◇ 민․관 공동으로, 정부과천청사 내 쿨맵시 의류 전시(휘들옷 전시 포함) 및 판매행사 개최

□ 냉방비와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이고 냉방병도 예방하며 ‘쿨’한 여름을 보내자는 ‘쿨맵시’가 사무실 등에 새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 환경부(장관 유영숙)와 그린스타트 네트워크는 여름철을 맞이해 냉방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쿨맵시로 시원한 여름나기!’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29일 밝혔다.
○ 기후에 맞는 옷차림인 ‘쿨맵시’는 시원하고 멋스러운 의미의 ’쿨(Cool)‘과 옷 모양새를 의미하는 순 우리말 ’맵시‘의 복합어로 시원하면서도 예절과 건강, 패션까지 고려한 옷차림이다.
○ 환경부는 2009년부터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녹색생활 실천 활성화의 일환으로, 여름철 복장 문화 정착을 위한 쿨맵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 ‘쿨비즈’는 쿨 비즈니스(Cool Business)를 약어화한 용어로서 일본에서 유래돼 사용됐으나, 복장 명칭으로의 의미 전달에 부족한 부분이 있어 우리 정부는 2009년 대국민 공모를 통해 친근하면서도 멋이 깃들여 있는·쿨맵시·를 선정

□ 2012년도 ‘쿨맵시’ 캠페인은 ‘함께하는 전기절약, 내가먼저 실천해요’라는 슬로건 아래 올 여름 민·관이 함께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2012년 하계 에너지절약 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 이를 위해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3일간) 정부과천청사에서 그린스타트 네트워크, 한국패션협회 및 롯데백화점이 공동 주관하고, 환경부와 지식경제부, 행정안전부 과천청사관리소 후원하는 쿨맵시 의류 전시 및 판매행사가 개최된다.
- 행사 기간, 롯데백화점은 쿨맵시 의류, 여름 구두, 악세사리 등을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 환경부 등은 정부과천청사 공무원을 대상으로 쿨맵시에 관한 전문가의 상담과 함께 쿨맵시 점수를 체크하는 이벤트 등을 통해 여름철 에너지절약을 위한 쿨맵시 캠페인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 이와 함께 지식경제부와 한국패션협회는 업계 공동브랜드로 선정한 ‘휘들옷’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다가오는 여름 직장인(공무원)이 시원하게 입을 수 있는 ‘휘들옷’을 선보일 계획이다.
- ‘휘들옷’(Whidrott)은 ‘휘몰아치는, 들판에 부는 시원한 바람같은 시원한 옷’이라는 의미로 여름철에 시원하게 입을 수 있는 정장 대체의류의 필요성에 따라 개발됐다.
- 패션디자이너들이 T/F팀을 구성(1월)해 최첨단 국산소재를 사용하여 다양한 콘셉트의 의류를 개발했으,며 한국패션협회의 확인을 거쳐 누구나 사용가능한 국민상표로 활용할 계획이다.

○ 환경부는 쿨맵시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제작·보급할 계획이다.
- 여름철 쿨맵시로 에너지절약을 확산하기 위해 녹색생활 홍보대사인 오수진(기상캐스터), 이현우(가수)와 함께 쿨맵시 포스터 및 화보를 제작해 정부부처, 지자체, 민간단체 및 기업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 이와 함께, 쿨맵시의 필요성, 코디방법, 과학적 원리 등을 소개하고, 참여형 SNS 이벤트를 전개해 국민이 직접 체험하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예정이다.

□ 환경부 관계자는 “노타이, 반팔 셔츠, 무릎 길이 스커트 등 간편하고 시원한 쿨맵시 복장은 체감온도를 2℃ 가량 낮추는 효과가 있어 냉방비용 절약, 냉방병 예방 및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며 여름철 절전 등 에너지절약을 위한 녹색생활 실천 운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쿨맵시 복장을 하면 실내온도를 2℃ 높일 수 있어(26℃~28℃) 공공·상업부문에서 연간 197만톤CO2 감축이 가능하며, 이는 어린소나무 약 7억 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다.
○ 또한, 에어컨 설정 온도를 1℃만 높여도 약 2,600원(58일 사용 기준)의 비용 절약이 가능하며, 지나친 냉방에 의한 두통, 어지럼증, 피부 건조증 등의 냉방병 증세와 우리 몸의 방위체력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
※ 방위체력 : 체온조절력, 면역력, 신체적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 등의 체력

□ 쿨맵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환경부 홈페이지(
www.me.go.kr) 및 그린스타트 홈페이지(www.greenstart.kr) 자료실의 ‘쿨맵시의 상큼한 여름이야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