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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수도권 행정·공공기관 저공해자동차 구매실적 저조
등록자 기획총괄팀
등록일 2012.05.11
조회수 3,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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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행정·공공기관 저공해자동차 구매실적 저조

◇ 2011년 신규 구매 차량의 약 20%만 저공해자동차로 구매, 구매의무비율(30%)에 못 미쳐
◇ 환경부, 전기자동차 보급, 구매 인센티브 확대 등을 통해 구매비율 제고키로

□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이희철)은 수도권 지역의 2011년도 저공해자동차 구매 조사 결과, 2011년 신규 구매 차량의 약 20%만이 저공해차로 구매하는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인 수도권 지역에서 자동차를 10대 이상 보유한 행정·공공기관 216곳 중, 2011년 자동차를 새로 구매한 189개 기관의 저공해자동차 구매실적은 평균 구매비율 약 20%인 총 640대로 확인됐다.
○ 이는 구매의무비율인 30%에 10%이상 미달하는 수치이며, 의무비율을 달성한 기관은 약 26%인 50개 기관에 불과했다.

□ 기관별 구매 실적을 살펴보면, 지식경제부는 저공해자동차 104대로 가장 많은 저공해자동차를 구매했고, 서울시는 전기자동차를 31대 구매했다.

□ 반면, 경기도 하남시청, 의정부시 시설관리공단 등 25개 기관은  자동차를 5대 이상 구매하면서도 단 1대의 저공해자동차도 구매치 않아 대기질 개선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경기도 교육청, 경기도 양주시청,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한국철도공사, 한국수출입은행 및 중소기업은행 등 6개 기관은 2011년뿐만 아니라 2010년에도 저공해자동차 구매실적이 없었다.

□ 이처럼 구매실적이 저조한 원인을 분석한 결과로는 충전소 부족, 출력문제 등 관리·운영 불편과 출시 차종 부족 등이 저공해자동차 구매를 꺼리는 주요인으로 파악됐다.

□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조사 결과 파악된 기피요인 등을 개선하기 위해 향후 전기차 보급 확대, 저공해자동차 구매 인센티브 확대, 저공해자동차 체험 기회 제공 등을 실시하며 구매 의무 이행 및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특히, 자동차 제작·수입사의 수도권 지역 내 저공해자동차 보급 의무비율을 7.5%에서 8.5%로 상향 조정하는 할 예정이다.
○ 이와 더불어, 2012년도 저공해자동차 구매계획을 사전 조사하고, 홍보·교육 강화 등을 통해 구매비율 준수를 유도할 계획이다.

□ 수도권대기환경청 관계자는 “저공해자동차 보급·확산은 온실가스 배출 감소와 대기오염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며 “행정·공공기관이 저공해자동차 보급·확산에 앞장 서 달라”고 부탁했다.
○ 아울러 관계자는, “저공해자동차 기준이 강화되는 2012년 7월 1일 이후에는 현행 제3종 저공해자동차에 해당되는 대부분의 LPG, 경유 차량 등이 대상에서 제외된다”며 “향후 저공해자동차 구매 시에는 가능하면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자동차 등 현행 1·2종 저공해자동차(‘붙임1’ 참조)를 구매해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