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25년 환경부 주요정책 추진계획 |
---|---|
등록자 | 기획총괄팀 |
등록일 | 2025.03.13 |
조회수 | 24,127 |
첨부파일 | |
▷ “기후위기 시대, 민생·안전과 환경가치를 지키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견인하겠습니다”
(중략) 2. 도전하며 성장하는 탄소중립 ① 도전적 감축목표와 실현 가능한 액션플랜 ㅇ 국제사회, 미래세대 요구에 부응하는 도전적 감축목표를 설정한다. ■ 전문가 작업반 및 관계부처 협의체를 통해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마련하고, 이해관계자 논의,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심의를 거쳐 유엔 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 제출(’25.下)할 계획이다. *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 : 파리협정에 따라 5년에 한번씩 제출 ■ 기후 헌법소원 결정 후속조치에 따라 2050년까지의 감축경로의 법제화(~’26.2)를 차질없이 추진한다. 전문가 씽크탱크인 ‘기후미래포럼*’을 통해 복수의 감축경로(안)을 마련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개정 방안을 연내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 [분과] △총괄 △감축경로 △미래사회 / [구성] 감축부문별 전문가 및 미래/경제/법률 전문가 50여명 ■ 2035 감축목표 이행을 위한 부문별 감축목표를 설정(’25.下)하는 한편, 현장수요에 기반한 기후대응 기술개발을 위해 학회, 정부출연연구소, 업계가 참여하는 협치(거버넌스)도 기술개발 기획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ㅇ 지역이 탄소중립 이행을 주도하는 여건을 만든다. ■ 2024년 17개 광역 시도에서 탄소중립·녹색성장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한데 이어 올해는 기초지자체(243개)도 기본계획을 수립(~’25.4)하여 지역단위의 유기적인 온실가스 감축체계를 구축한다. 지역 온실가스 감축을 행정적으로 지원하는 탄소중립 지원센터도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간다. * (’24) 47 → (’25) 57 → (’27) 100개소 목표 ■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탄소중립 선도도시(4개소)*를 본격 조성하여 기후위기 대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한편, 지역특화 녹색산업클러스터**를 활용하여 기후기술(테크) 기업의 연구·실증·상용화를 지원하고 특성화대학원과 연계해 지역 일자리를 창출한다. * △에너지+산업 유형(당진) △에너지+폐기물 유형(제주·보령) △건물+인프라 유형(노원) ** 전기차배터리 클러스터(포항) 준공, 폐반도체(구미) 착수 등 ■ 지역 환경시설과 재생에너지를 연계한 주민 수익창출 모델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재생에너지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고 상생의 본보기를 구축한다. ② 산업·수송 등 부문별 맞춤형 대책으로 온실가스 감축 가속화 ㅇ 정유, 철강업종 등 다배출 업종 협의체를 운영하여 감축 컨설팅, 현장 수요에 기반한 기후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정부-수출기업(협력사 포함) 협치(거버넌스)를 구성하여 공급망 단위 '환경·사회·투명 경영(ESG)'을 지원한다. ■ 기업이 혁신적인 감축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탄소혁신기술지원 시범사업(’25년 100억 원)을 추진한다. ■ 탄소국경제도, 기후 공시 의무화 등 해외 탄소규제에 국내 기업이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배출량 산정·감축 컨설팅, 설비 지원 등 ‘일괄 묶음(원스톱 패키지)’ 지원을 추진하고 국제 환경규제 준수사항을 사전 점검할 수 있는 환경안전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ㅇ 성능이 우수한 무공해차 보급을 촉진하고, 보다 편리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여 무공해차 대중화를 촉진한다. ■ 1회 충전 주행거리 등 성능이 좋고 안전성이 높은 전기차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는 한편, 제작사가 전기차 가격을 할인하는 경우 할인수준에 비례해 추가 보조금을 제공하여 전기차 가격 인하를 유도한다. ■ 고속도로 휴게소 등 주요 이동 거점뿐만 아니라 충전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주요 생활공간 주변에도 급속충전기를 확충(’24년 3,100 → ’25년 4,400기)하고 고정 충전기 설치가 어려운 장소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이동형 충전기를 적극 활용하여 충전 불편을 최소화한다. ■ 충전량을 실시간 확인하여 충전을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제어 충전기도 본격 도입(9.1만대)한다. ■ 수소차의 성능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고, 인천 등 액화수소 생산지와 연계한 액화수소 충전소를 확충하며, 천연가스(CNG) 충전소는 단계적으로 수소충전소로 전환하여 충전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ㅇ 순환경제 사회로의 전환을 통해 저탄소 경제를 실현한다. ■ 플라스틱 제품 생산·설계 시 재생원료 사용 목표를 2030년 30%로 설정하고 올해에는 10%까지 상향(’24년 3%)한다. ■ 일회용컵 보증금제의 경우, 전국 확대 기조는 유지하고 지역별 여건에 맞는 대상, 기준, 방식을 적용하되, 놀이공원, 카페거리, 대형 프랜차이즈 등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 지역 축제 등에 다회용기 사용을 확대하고, 공공기관별로 일회용품 사용을 제한하거나 금지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정비하는 한편, 다회용 택배 전환 시범사업(세척, 회수비 등 지원)을 통해 플라스틱 감량의 효과성을 높인다. ■ 전기차 폐배터리 재생원료 생산인증제 도입 등 재활용 기반을 강화하고, 향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공지능(AI) 전자폐기물에 대해 민관협업(환경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통신사업자)으로 회수·재활용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등 미래 폐자원 고부가가치 재활용을 선제적으로 확대*한다. *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거점수거 기능 강화, 전기차 전주기 정보 관리시스템 구축 및 전기전자제품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전품목 확대 추진 ㅇ 불소계(수소불화탄소* 등) 냉매원료를 대체 물질로 단계적으로 전환하는 한편, 재생냉매 사용도 확대한다. * 이산화탄소 대비 수천배 이상의 온난화 효과가 있으며, 냉동·냉장용 냉매, 소화설비 등에 사용 ③ 시장 메커니즘을 통한 녹색산업 견인 ㅇ 온실가스 감축이 기업 혜택으로 직결되고 활성화된 탄소시장이 기업 감축을 견인하는 선순환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 온실가스 배출권 유상할당을 확대*하고, 추가 수익으로 기업 감축지원을 확대해 시장 효율적 감축을 유도한다. * (’18~’20) 3% → (’21~’25) 10% → (’26~) 발전 부문 유상할당 대폭 상향 ■ 은행 및 보험사 등 기관투자자도 배출권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배출권과 연계한 금융상품(선물 등)을 도입해 시장 활성화를 유도한다. ■ 배출권 거래제 미대상 기업들도 참여할 수 있는 자발적 탄소시장을 활성화한다. 관계부처, 산업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 탄소 크레딧 시장 전담반(TF)을 구축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한다. ㅇ 중소기업에 대한 녹색 금융 지원을 확대하여 2024년 1.5조 원에서 2025년 3.5조 원의 녹색 투자효과를 견인, 강소 기후기술(테크) 기업을 집중 육성한다. ■ 녹색분류체계 개선을 통해 녹색투자를 받을 수 있는 기후분야 경제활동 유형을 확대하는 한편, 여신, 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과 연계한다. ■ 우수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담보 또는 신용이 부족하여 대출이 어려운 중소·중견기업은 이번에 새로 도입한 녹색전환보증(1,400억 원)을 통해 약 1.5조 원의 자금을 보증받아 조달할 수 있다. ■ 녹색제품에 대한 공공조달 수요 확대를 위해 녹색기술·제품에 대한 조달 인센티브 강화 및 대상제품 확대(조달청 협업) 등을 추진한다. ㅇ 국제 감축사업, 그린 공적개발원조(ODA) 등에 구축한 정부와 해외 협력국 간 소통창구를 적극 활용하여 녹색산업 수주·수출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민관 합동으로 녹색산업 수출펀드(약 4천억원)를 조성하여 재정적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중략) 김완섭 환경부 장관은 “올해는 환경부가 환경처에서 승격된지 31년이 되는 해로, 환경부의 새로운 30년은 ‘기후’ 환경부로서 범정부 기후변화 대책을 새롭게 짜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 2035NDC # 2035ndc # NDC # nd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