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


조회 게시물
게시물 조회
보도자료" /> 게시물 상세조회
제목 [보도자료] 한-중 환경장관, 푸른 하늘과 탄소중립 위해 고삐 죈다
등록자 기획총괄팀
등록일 2021.01.27
조회수 1,358
첨부파일
▷ 고농도 미세먼지 대비 계절관리제-추동계대책 공조 강화 합의
▷ 탄소중립 달성 및 그린뉴딜 협력을 포함하여 청천계획 확대에 합의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11월 11일 오후 서울과 베이징 간 화상회의로 열린 '제2차 한-중 연례 환경장관회의'에서 황 룬치우 생태환경부 장관과 미세먼지 대응 공조 및 탄소중립 사회 달성 등 양국의 환경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올해 양국의 탄소중립 선언* 이후 개최하는 첫 회의이자 고농도 미세먼지 계절을 앞두고 개최하는 회의라는 데 의의가 있다.
* 한국 2050년(10.28 국회 시정연설), 중국 2060년 이전(9.22 유엔총회) 달성 발표

앞서 양국은 2019년 2월 중국에서 열린 한-중 환경장관 회담에서 매년 고위급 정책협의회를 정례화하기로 합의했고, 2019년 11월 제1차 회의를 개최하여 대기분야 협력 최상위 계획인 '청천(晴天)계획'*에 서명한 바 있다.
* 정책·기술교류, 공동연구, 기술산업화 등 3개 협력부문 9개 사업 추진

양국은 이번 회의에서 미세먼지 없는 하늘을 위해 한국의 계절관리제(12~3월)와 중국의 추동계대책(10~3월) 간 공조를 강화하고, 탄소중립 사회 달성을 위한 정책·기술교류 협의회를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연례회의에서 논의한 의제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미세먼지 대응)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한-중 대기질 개선사업인 '청천(晴天)계획'의 차질없는 이행을 평가하고, 동북아 호흡공동체로서 양국이 각자 또 함께 미세먼지 대응에 최선을 다하자는 데 뜻을 같이 했다.

특히, 양국은 올해도 양국의 미세먼지 계절관리 대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기로 했으며, 이에 더하여 저감사업, 예보 교류 등의 분야에서도 협력을 보다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 2차례 정례회의(11.13 1차 회의)를 통한 계절관리제-추동계대책 공유·협력 포함

(기후변화 대응) 한국과 중국의 탄소중립 선언*을 바탕으로 양국은 그린뉴딜 등 기후위기 대응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탄소중립 사회 달성을 위한 정책 및 기술교류 협의회를 포함하여 청천계획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 (중국 시진핑 주석, 9.22 유엔총회) 2030년 이전 배출정점 후 2060년 이전 탄소중립(한국 대통령, 10.28 국회 시정연설)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 목표 선언

(국제협력 강화) 아울러 양국은 코로나와 기후·환경 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협력과 연대의 중요성이 크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중국 쿤밍에서 내년 5월에 개최 예정인 제15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 내년 상반기에 우리나라에서 개최할 예정인 제2차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 등 국제무대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지친 국민에게 푸른 하늘은 지켜드려야 할 일상이다"라며 "미세먼지를 걷어내고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중국과 실질적인 협력을 지속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붙임  1. 청천계획 2020년 세부 이행계획 주요 내용.
        2. 제2차 계절관리제 목표 및 기본 체계.
        3. 탄소중립 관련 국내외 논의 동향.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