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


조회 게시물
게시물 조회
보도자료" /> 게시물 상세조회
제목 즐거운 한가위, 녹색생활로 더욱 풍성하게!
등록자 기획총괄팀
등록일 2012.09.28
조회수 4,166
첨부파일

즐거운 한가위, 녹색생활로 더욱 풍성하게!
◇ 환경부, 추석 연휴 내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절약을 위한 녹색명절 캠페인 전개
◇ 명절선물 포장 쓰레기 감축 및 간소화를 위한‘녹색명절, 福을 나누다’참여 행사 진행


□ 환경부(장관 유영숙)는 그린스타트 전국네트워크와 함께,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 전후 에너지도 절약하고 온실가스 배출량도 감축할 수 있는 ‘녹색명절의 지혜’ 실천수칙을 집중 홍보한다.
○ ‘녹색명절의 지혜’는 명절과 밀접한 수칙들로서, ‘가전제품 플러그 뽑기’, ‘대중교통 이용 및 친환경 운전’, ‘쓰레기 줄이기’, ‘일회용품 사용 자제’, ‘포장 간소화’ 등 5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이번 추석 연휴의 유동인구는 작년 추석(2,667만명) 대비 9.7% 증가한 2,925만명에 이르고 징검다리 휴일로 장기간 집을 비우는 국민이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그 어느 때보다 ‘가전제품 플러그 뽑기’, ‘대중교통 이용 및 친환경 운전’ 등이 필요하다.
○ 연휴 기간 동안 사용하지 않을 가전제품의 플러그를 뽑으면 전체 전력사용량의 11%를 차지하는 대기전력을 차단할 수 있다.
    ※ ‘플러그 뽑기’를 통해 대기전력을 차단하면 가구당 연간 45천원 절약 가능
○ 또한, 올해는 짧은 연휴로 인해 귀성길 교통체증이 극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 및 친환경 운전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지혜가 필요하다.
  - 추석이 주말과 겹치고 유동인구의 81.5%가 승용차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귀성시간도 단축하고 온실가스도 줄일 수 있는 버스, 기차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현명하며,
    ※ 교통수단별 온실가스 배출량은 승용차(0.194kgCO2/km)가 버스(0.027kgCO2/km)의 약 7배, 철도(0.036kgCO2/km)의 약 5배에 달함(출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공회전 줄이기’, ‘급제동․급출발하지 않기’, ‘신호 대기 시 기어 중립’ 등 친환경 운전을 통해 연간 728kgCO2 저감(휘발류 343ℓ 절약) 및 620천원 절약이 가능하다.
  - 친환경 운전문화 확산을 위해 ’친환경 운전체험(급출발․급가속․급제동 인식)‘ 및 ’자동차 통합관리(연료사용량, 주행거리 기록 등)‘ 등이 가능한 ’에코드라이브‘ 모바일 App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 App 다운로드 서비스를 통해 무료 이용 가능(안드로이드, IOS 공통)

□ 한편, 오는 28일(금)부터 2일간 김포공항에서는 그린스타트와 한국공항공사가 함께 ‘녹색명절, 福을 나누다’ 현장 행사를 개최한다.
○ ‘포장 간소화’ 및 ‘쓰레기 줄이기’를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현장 행사에서는 전시회, 시연회 등 김포공항을 찾는 국민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된다.
○ 행사 첫날인 28일에는 한복 디자이너겸 보자기 아티스트인 효재가 참석해 재활용 가능 포장재인 보자기 활용 선물 포장법을 소개하고 선물별 보자기 포장작품을 전시하고,
  - ‘녹색명절의 지혜’ 실천수칙을 담은 포장용 보자기를 배포하여 국민이 직접 보자기 포장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 선물의 과대포장을 줄이고 재사용 가능한 보자기를 사용하면 전체 생활폐기물의 30%를 차지하는 포장폐기물 발생을 크게 줄일 수 있다.
○ 또한, 추석 연휴 내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남은 명절음식을 활용한 ‘그린레시피’ 홍보물을 배포하여 다양한 퓨전요리법을 소개한다.
  - 알뜰한 장보기, 퓨전요리 등을 통해 명절기간 내 증가하는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으며, 성묘 시 종이컵, 나무젓가락 등 일회용품 사용 자제 역시 쓰레기를 줄이고 자원을 절약하는 녹색명절의 지혜이다.

□ 환경부와 그린스타트 전국네트워크는 이러한 ‘녹색명절의 지혜’ 실천수칙을 그린스타트 홈페이지(
www.greenstart.kr), 트위터(@greenstartkorea), 페이스북(www.facebook.com/greenstartkor) 및 관련 부처의 홍보 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 또한 그린스타트 페이스북 및 트위터를 중심으로, 실천수칙 활용 OX퀴즈, 단답형 퀴즈, 실천사례 공모 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를 전개해 국민의 동참을 유도한다.

□ 환경부는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활용해 지속적인 참여형 캠페인을 전개하여 범국민적 녹색생활 확산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